광고 모집

홈페이지 제작 시 필수 확인사항, 검색엔진 최적화.

사업을 시작하려는 업체, 홈페이지 리뉴얼이 필요한 사장님들, 또는 홍보/마케팅과 관련하여 일을 하고 계신분들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홈페이지 제작 시 필수 확인사항,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간단하게 말해 구글,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할때 자신의 홈페이지를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한 기술 또는 방법을 말합니다.

어렵게 느껴지지만 직접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사장님, 또는 홍보/마케팅 직원분들은 거의 없을테고 홈페이지 제작하는 업체에 외주를 줄때 확인해야 할 것들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외주 업체와의 미팅에서 다음과 같은 것들 반드시 적용할 것을 요청하시고, 만약 적용이 어렵다고 말한다면 전문 업체가 아니니 다른 업체를 알아보세요.

1. 반응형 홈페이지

모바일 퍼스트(Mobile First 또는 Mobile Friendly)라는 얘기를 들어보셨나요? 요즘은 PC보다 모바일 기기(핸드폰, 태블릿)를 이용하여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사용자들이 2배정도로 많습니다.

검색엔진은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모바일의 작은 화면에서도 홈페이지 내용을 쉽게 확인 할 수 있는가를 체크하고 있기에 최근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이란 말에서 알 수 있듯이 홈페이지에 접속한 사용자의 기기에 따라 홈페이지의 레이아웃, 글자나 이미지 크기를 변경 및 재배열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응형 홈페이지

2. 고유 URL & 사용자 친화적 URL

URL은 홈페이지 또는 특정 페이지에 접속하기위한 주소이며, 고유 URL이라(PermaLink) 함은 특정 페이지 또는 글에 대해 유일한 URL을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생각해서 어떤 집을 찾아가려하는데 집주소가 여러개 있다거나, 동네이름 밖에 적혀있지 않다면 난감하겠죠? 검색엔진도 이와 같은 이유로 고유 URL 사용을 권장합니다.

사용자 친화적 URL(User Friendly URLs)이란 사람이 보았을때 알기 쉽도록 URL을 작성하라는 것입니다.
일반 사용자들이 몰라도되는 URL에 포함된 물음표 및 특수기호를 빼고, 알아보기 쉽도록 URL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잘못된 URL : yourdomain.com/blog/view.php?idx=1234&cat=programming&page=1
② 올바른 URL : yourdomain.com/blog/programming/seo-best-practice

3. 중복되지 않는 타이틀

페이지별로 타이틀과 설명은 중복되지 않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페이지 타이틀은 해당 페이지가 어떤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 알려주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검색엔진에서는 타이틀에 포함된 키워드와 본문의 내용이 연관성이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4. 사이트맵 파일, 로봇 파일, RSS 준비 & 적용

사용자에게 좋은 내용의 문서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러한 것들을 검색엔진 로봇에게 잘 알려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역활을 하는 것이 사이트맵, 로봇, RSS입니다.

사이트맵은 해당 홈페이지에 어떤 페이지들이 있는지 알려줌으로써 로봇이 크롤링하는데 도움을 주며, 로봇 파일(robots.txt)은 크릴링할 때 페이지 접근권한에 대한 정보를 줍니다.

RSS의 경우 예전에는 RSS 리더로 뉴스등을 받아보는 역활을 했지만 요즘은 그런 용도로는 별로 사용되지 않으며 역시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수집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활을 합니다.

사이트맵 파일, 로봇 파일, RSS 준비 & 적용

5. SSL 보안서버 인증서

정보통신망법 개정에 따라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모든 웹사이트에서는 보안서버 구축이 의무화 되었습니다. 홈페이지 URL 옆에 보여지는 자물쇠 모양 아이콘.

SSL 보안서버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가 로그인, 회원정보 정보를 웹서버로 보낼때 입력한 개인 정보를 암호화하는 방법입니다.
암호화되지 않은 정보를 중간에서 해커가 가로채게되면 아이디, 비밀번호 등 중요정보를 여과없이 확인하고 도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업을 함에 있어 홈페이지가 필수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요즘은 SNS를 잘 활용하면 홈페이지보다 훨씬 좋은 효과를 거둘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업체인지, 또는 어떤 상품/서비스를 판매하는 지에 따라 SNS만 잘 활용해도 홈페이지 제작보다 훨씬 좋은 효과를 거둘 수도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은 홍보, 마케팅의 끝이 아닌 시작입니다.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고 그로인해 인력과 비용이 필요하기에 정말 필요한 것인지 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